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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th
시네마스케이프
지진 속의 피아노 조율사
The Piano Tuner of Earthquakes
감독_ 퀘이 형제
The Brothers Quay
UK, Germany 2005 99min 35mm Color 장편 Fiction
Review

퀘이 형제가 그들의 첫 장편 실사 영화, <벤자멘타 연구소> 이후 10년 만에 <지진 속의 피아노 조율사>라는 작품으로 돌아왔다. 시와 같은 사이언스 픽션 영화를 만들려는 이 인형 애니메이션의 대기는 극장 무대 같은 배경 위에서 배우들을 마치 살아있는 인형처럼 정교하게 조율한다. 이야기는 아름다운 오페라 여가수 말비나가 연인 아돌포와의 결혼을 앞두고 공연 중 사악한 드로즈 박사에 의해 납치되면서 시작된다. 순진한 피아노 조율사 펠리스 베르토는 드로즈의 요구로 섬에 도착하지만 피아노 대신 박사의 음모가 숨겨져 있는 뮤지컬 자동기계 장치를 조율하게 된다. 퀘이 형제의 단편 애니메이션 <악어의 거리>에서도 볼 수 있는 내적 완결성과 질서를 갖는 자동기계장치들은 우리를 두려움과 신비한 매혹 속에 빠트리며 그 세계를 여행하고 훔쳐보게 한다. 그런 장치들은 영화를 중간 중간 꿈의 상태로 바꾸며 마치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의 푸른 하늘 아래 밤 풍경이 펼쳐진 기묘한 그림처럼 우리를 이성적 판단이나 논리적 예단을 넘어 무의식의 세계를 경험하게 한다. 영화 도입부의 로마 역사가 살루스티우스의 ´이러한 일들은 절대 일어나지 않지만 항상 존재한다´는 인용처럼.

CREDIT
  • DirectorThe Brothers Quay
  • ProducerKeith Griffiths
  • Screenplay Alexander Ris
  • Cinematography Hengameh Panahi
  • EditorAlan Passes
  • Sound Timothy Quay
  • Music Stephen Quay
CastNic Knowland
DIRECTOR
퀘이 형제Quay Brothers
1947년생인 일란성 쌍둥이 감독, 퀘이 형제는 필라델피아 예술대학과 영국 왕립예술학교에서 공부했다. 이들은 1980년 키스 그리피스와 함께 코닝크스튜디오를 설립하고 다양한 퍼핏 애니메이션을 연출하기 시작한다. 프란츠 카프카, 브루노 슐츠, 로베르트 발저 등의 문학에 심취했으며, 그 영향 아래 음울한 분위기를 지닌 영상을 다수 만들었다. 또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레오시 야나체크에 대한 다큐멘터리와 영화, 광고, 막간극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몽환적이고 환상적인 세계를 창조해 왔다. <얀 슈반크마예르의 캐비닛>(1984), <악어의 거리>(1986) 등 80년대 작품 이외에도 <벤야멘타 연구소>(1995), <샌드맨>(2000), <인 앱센시아>(2000), <유령 박물관>(2002), <유리디체: 사랑하는, 그녀>(2007), <완추트 성의 얀 포토츠키>(2009) 등 다수의 작품을 작업했으며, 최근작으로는 <인형의 숨>(2019)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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