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퀘이 형제: 퍼핏 애니메이션의 거장

퀘이 형제: 퍼핏 애니메이션의 거장

퀘이 형제는 컴퓨터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시대에 여전히 손으로 이미지를 창조하고, 시간을 조정해내는 예술가다. 칸영화제에 초청된 퍼핏 애니메이션 <악어의 거리>(1986)로 전 세계에 이름을 알린 이들은 30여 년이 흐른 지금에도 영화 속 1초를 위해 24번의 분리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다. 전주국제영화제는 지난 2년간 퀘이 형제와 긴밀한 논의를 거쳐 형제의 예술 세계와 장인 정신을 기리는 특별전, ‘퀘이 형제: 퍼핏 애니메이션의 거장’을 마련했다.

초현실주의, 독일 표현주의, 동유럽 문학의 영향을 받은 퀘이 형제의 작품은 언뜻 어둡고 비논리적이며 기이하고 때때로 공포스러운 장르영화로 보이지만, 이들의 예술적 야심은 관객이 관습을 온몸으로 부수는 경험을 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 선입견을 벗어나는 독창성과 압축적 상징이라는 개념은 이들 영화 속에서 시각적 왜곡으로, 비관습적인 카메라 움직임으로 표현된다. 또 음악을 먼저 작곡하고 촬영과 편집에 임하는 형제의 제작 방식은 영화산업에서 당연시되는 제도적 관행을 거스른다. 일란성 쌍둥이 퀘이 형제는 이처럼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사소하고 미미한 것들에 관심을 보임으로써 시스템 안으로 들어가기보다 서로에게 의지하며 자신들만의 독특한 세계를 구축해 오고 있다.

이번 특별전은 퍼핏 애니메이션을 포함해 실사와 스톱 모션, 그래픽 등이 혼합된 실험적인 작업으로 구성되었다. 상업 광고, 다큐멘터리, 뮤직비디오, 방송 프로그램, 오페라 등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영상들이 퀘이 형제의 손을 거쳐 낯설고도 독특한 그들만의 스타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 양상을 다양한 영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체코의 초현실주의 애니메이션 감독 얀 슈반크마예르에 대한 존경과 주세페 아르침볼도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는 <얀 슈반크마예르의 캐비닛>(1984), 폴란드 유대계 작가 브루노 슐츠의 동명 단편소설을 영화화한 <악어의 거리>, 로베르트 발저 원작의 <머리빗>(1991), 스타니스와프 렘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가면>(2010), 우루과이 작가 펠리스베르토 에르난데스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신작 <인형의 숨>(2019) 등 퀘이 형제가 영감 받은 예술가에 대한 영화를 포함해 모두 25편의 작품이 이번 특별전에서 상영된다.

국내에는 제한적으로 소개된 바 있던 다양한 작품을 상영하는 이번 기획은 이들의 미술 작품을 전시하는 ‘퀘이 형제: 도미토리움으로의 초대’를 병행해 퀘이 형제의 독보적인 예술 세계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팔복예술공장에서 열리는 특별 전시에서는 블랙 드로잉 시리즈와 설치 작업을 포함해 퀘이 형제 미장센의 중요 요소이자 섬세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도미토리움’ 등 데코 100여 점을 공개해 관객에게 경이에 찬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글_문성경 프로그래머

프로그램 1

퀘이 형제의 작업을 관통하는 대표적인 요소 중 하나는 환상문학이다. 이곳에서는 두 권의 단편집을 출판한 후 살해된 폴란드 소설가 브르노 슐츠, 루이스 캐럴의 캐릭터 앨리스, 자살한 폴란드 귀족이자 언어학자인 얀 포토츠키, 우루과이 환상문학 작가 펠리스베르토 에르난데스에 영감을 받아 제작한 단편들을 소개한다.

프로그램 2

음악은 퀘이 형제의 영화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이들은 특정 음악에서 영감을 얻어 영화를 만들기도 하고, 음악을 시나리오처럼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 이 프로그램에서는 음악이 영화의 주인공으로 전면에 나선 경우다. ‘고요한 밤’ 시리즈는 각기 다른 요청과 의도로 만들어졌지만 뮤직비디오라는 형식적 공통점을 갖고 있으며, <샌드맨>은 독일 낭만주의 작가 E.T.A. 호프만의 이야기를 발레영화로 만든 것이다. <유리디체: 사랑하는, 그녀>는 근대 오페라의 선구자,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를 기념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전주사무처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3길 22 전주영화제작소 2층 (54999)

T. (063)288-5433 F. (063)288-5411

전주영화제작소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3길 22 (고사동 429-5)전주영화제작소 (54999)

T. (063)231-3377

서울사무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6(서교동 352-28) 동극빌딩 4층 (04031)

T. (02)2285-0562 F. (02)2285-05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