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쓰는 편지: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포스터 공개!
2022-03-10 11:00:00

전주국제영화제 포스터 디자인 몰아보기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포스터 두둥등장??


안녕하세요 전주국제영화제 뉴스레터 ‘함께 쓰는 편지’입니다.

?

장갑과 목도리, 롱패딩으로 온몸을 꽁꽁 싸매고 다니던 회색 겨울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새순이 돋고 따뜻한 분홍빛 봄 내음이 물씬 풍기는 3월이 왔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이 기다리고 계실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의 개막도 어느덧 두 달도 채 남지 않았고요!


4-5월을 따뜻하게 감싸 안을 전주국제영화제, 그 시작은 아무래도 슬로건과 포스터가 아닐까 합니다. 작년,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의 슬로건으로 선보이며 영화제를 찾았던 관객들에게 많은 공감을 얻었던,



영화는 계속된다(Film Goes On)



올해도 전주국제영화제는 ‘Film Goes On’의 정신을 이어갑니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의 힘든 상황 속에서도 영화는 계속되고, 또 계속될 것입니다. 예년보다 훨씬 많은 숫자의 영화가 전주국제영화제에 출품되었다는 사실만 봐도 이번 슬로건에 담긴 뜻을 방증하는 좋은 예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포스터 속‘J’ 모두 찾으셨나요? ??

그리고 함께 공개된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의 포스터! 전주국제영화제는 2020년 이래 ‘전주’의 캐릭터 ‘J’를 메인 비주얼로 내세워 도시브랜드를 부각하는 공식 포스터를 선보이고 있어요.?


빛이 퍼지는 모양의 역삼각형 두 개가 만나

‘전주’의 이니셜인 알파벳 ‘J’를 그렸고, 여러 방향의 삼각 도형들이

올해 전주국제영화제 개최 횟수인 ‘23’을 형상화한 것이

2022년 전주국제영화제 페스티벌 아이덴티티의 골격이다”


포스터 디자인 작업을 맡아주신 김광철 아트디렉터님에 따르면, 위와 같은 이유에서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의 포스터를 선보이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아무것도 모른 채 포스터를 봤을 때와 이렇게 설명을 읽고 포스터를 봤을 때는 또 다른 느낌인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관련 기사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올해의 포스터를 만나 보니, 문득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3년간 전주국제영화제 포스터 디자인은 어땠을까요? 여러분께서도 기억이 가물가물하시죠? ????



먼저 20회 공식 포스터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의 포스터는 ‘창’을 주요 모티브로 삼았다고 합니다. 창, 커튼, 프레임 등 영화 장치에서 영감을 얻은 민정화 작가의 일러스트레이션 이미지에 ‘전주시네마프로젝트 2019’ 선정작 스틸사진을 콜라주 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지금처럼 포스터에서 알파벳 J를 찾아볼 수는 없지만 전주시네마 프로젝트 선정작의 스틸사진을 사용했다는 점과 당시 슬로건이었던 영화, 표현의 해방구와 정말 잘 어울리는 창의 이미지가 무척 감성적이면서 센세이션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 유독 긴 날짜가 가장 먼저 눈에 띕니다. 온라인 상영과 장기 상영회를 병행하여, 5월 말부터 9월까지 개최되었던 해입니다.


세계적인 거장 ‘퀘이 형제’ 특별 전시 스틸컷을 활용한 강렬한 포스터로 영화제 시각 전략 측면에서 이니셜 J를 앞세운 첫 포스터이기도 합니다. 영화제의 실험과 파격을 상징하는 찢기고 붙여진 형태의 J를 통해 전주국제영화제의 정체성을 드라마틱하게 드러냈다는 점이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 공식 포스터의 특징입니다.



‘Film Goes On’, 슬로건과 함께 아주 큰 J가 정중앙에 자리 잡은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의 포스터. 21년의 알파벳 J는 영화 스크린을 상징합니다. 16:9와 4:3의 면적을 만들고 이 둘을 연결한 형태입니다.


그리고 이는 각각 오프라인 극장과 디지털 디바이스를 연상시키며 ‘J’를 이루는 두 개의 사각형에는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가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아우르며 코로나 19를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고 합니다. 이니셜 J를 전면에 내세운 아이덴티티를 보다 강하게 구축한 포스터의 형태를 띠고 있어, 다른 공식 포스터들 보다 훨씬 더 직관적인 포스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총 22번의 영화제가 치러진 만큼 22점의 포스터를 모두 소개해 드리지 못하는 점이 아쉽지만, 이렇게라도 지난 포스터들을 탐구해보고 또 올해의 포스터와 비교해보니 또 다른 재미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이제 영화제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영화제의 뉴스레터를 포스터와 슬로건 소개글로 시작할 수 있어 기뻐요. 아직도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코로나 팬데믹 시국이라 마냥 기분 좋게 봄을 느끼기는 힘들 듯싶은데요. 매일 같이 반복되는 하루 끝에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이 오길 바라며,


우리 모두 손 꼭 붙잡고 버텨보아요! ?????

?

4월 28일 목요일,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가 개막합니다! 5월 7일까지 열릴 알찬 10일, 우리 모두 전주에서 함께해요 :)

??미리 보는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
2022.03.10.
인터뷰·글: 홍미팀? |? 편집·발행: 홍미팀
영상 촬영·편집: 홍미팀
전주국제영화제?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3길 22 전주영화제작소 2층 (54999)
T. (063)288-5433 F. (063)288-5411
취재문의 | 홍보미디어팀?(publicity@jeonjufest.kr)
※ 해당 뉴스레터는 전주국제영화제 홈페이지 > 미디어 >매거진 페이지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수신거부 Unsubscribe












목록